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종목

삼성전자 주가 전망과 절대 불패 투자비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각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주가를 살펴보고 그 전망과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전망은 현재에 기반한 삼성전자 주가 상황을 점검하고, 삼성전자 투자방법은 제가 15년간 투자하며 경험해본 투자방법 중 삼성전자에 특화된 2가지 투자방법을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신다면 현재 삼성전자 주가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앞으로 어떤 투자법으로 대응할지 전략을 세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삼성전자 주가 현황

삼성전자 주가는 1975년6월11일 상장일 이래로 현재까지 꾸준하게 우상향해 왔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 접어들며 삼성전자 주가는 힘없이 계속 우하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멈춘 것일까요? 대체 왜 이런일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전자 주가 패턴

 

최근 하락을 거듭하는 이유는 바로 최근 4~5년간에 이르는 급격한 상승에 이유가 있습니다.

장기간 상승해온 삼성전자의 주가는 일정한 패턴을 나타내고 있고, 이 패턴은 바로 약 4~5년간 상승한 이후 3년에 이르는 조정기간을 거친다는 겁니다.

삼성전자 주가 년봉 패턴

위의 차트를 보시면 삼성전자 주가의 패턴이 더욱 명확하게 보입니다. 4~5년간의 상승, 3년간의 하락조정, 아마 오랜기간 삼성전자를 투자하신 분이라면 이러한 패턴을 무의식중에서나마 인지하고 계실 것입니다. (위의 하나의 캔들은 1년간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 주가의 이러한 패턴은 반도체 사이클에 기인한 것으로 과거 20~30년간 반도체 사이클이 5년간의 호황 3년간의 불황을 반복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도체 사이클


그렇기 때문에 작년부터 증권가에서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외치고 삼성전자의 호실적에 호평을 날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반도체 사이클상 하락기에 접어들 것이라 예상하는 기존의 투자자들이 모두 이탈을 하고 있어 계단식으로 꾸준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가 패턴은 과거에도 그랬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럴것이다라는 반복학습에 대한 결과입니다.

 

(2) 삼성전자 주가 전망

그렇다면 과거의 패턴대로 "삼성전자를 장기간 투자해온 큰손들이 빠지고 있는 이 시점에 투자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할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각자의 투자패턴(단기투자 or 장기투자)자금의 목적성(여유자금 or 대출자금)에 의해 나뉜다고 생각됩니다. 만일 투자자금이 여유자금이고 장기투자자라면 조정이 얼마나 지속되든 투자를 유지하면 될 것이고, 대출자금이고 단기투자자라면 우선 상환하고 투자 기회를 다시 살펴보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의 투자에 더 명확한 도움을 드리고자 개인적으로 예상하는 삼성전자 주가의 향후 2가지 시나리오를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① 앞으로 3년간 하락조정후 재상승 시도 - 기존패턴 유지

삼성전자 주가 시나리오 - 1
하락사이클에 접어든 반도체 상품가

- 비록 사이클상 조정기에 접어들었지만, 삼성전자 주가가 장기적으로 계속 우상향할 것이라는 부분에 저 역시 이견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4차 산업혁명에 접어들며 바야흐로 반도체의 세상이기 때문에 사이클은 있을지언정 상승을 지속할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삼성전자는 사이클을 가진 반도체를 주요 품목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영원한 상승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일정시간의 조정기가 필요하며, 조정을 거친뒤에 다시금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② 2022년 원자재의 상승, 무한한 유동성에 힘입어 1년간의 조정을 끝으로 재상승 시작
(개인적으로 본 시나리오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주가 시나리오 - 2

- 코로나이후 미국 등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무한한 자금을 시장에 투입하자 부동산의 급등,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이어졌고 이에 이어 기초소재의 가격도 상승세로 돌아섰으며, 이에 하락세로 돌아섰던 원유도 최근 갑자기 상승전환하였습니다.

갑자기 급등하는 원유가격

- 원유는 시황에 가장 민감한 민감상품으로 최근 3개월간 하락하던 원유가 급격하게 상승전환되며, 단 1달만에 그간의 하락을 모두 만회하는 모습니다. 경제 사이클상 원유는 주가보다 먼저 움직이기 때문에 주식 재도약의 신호라 볼 수 있으며, 최근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통해 이후 주가가 얼마나 빨리 회복될 수 있는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라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1년전 미국의 부양책으로 많은 투자 전문가들은 현재의 경제를 연장전이라 보고 있습니다. 해서 삼성전자 주가 역시 과거 사이클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확률을 배제할 수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상향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는 위 2가지 시나리오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주가에 대한 전망과 2가지 시나리오를 통한 미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해 보았습니다. 그럼 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주식이란 본인이 세운 가설을 바탕으로 수많은 대응책을 마련해 두어야 오랜기간 실패없는 투자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해서 다음으로는 삼성전자에 적용이 가능한 투자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2. 삼성전자에 특화된 절대불패 투자비법

삼성전자를 거래함에 있어 우리가 택할 수 있는 거래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거래법은 삼성전자처럼 사이클을 지니고 지속적으로 성장함을 전제조건으로 합니다.

 

(1) 밸류에이션 투자법

삼성전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상당히 특이한 주가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PBR이 1.0~2.5사이를 오르내리며 현재까지 우상향해왔다는 사실이지요.

※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로써, 자기자본을 총 주식수로 나눈 BPS 값과 주식의 가격을 비교한 비율로 일반적으로 1보다 낮다면, 저평가를 나타내고 1보다 높다면 고평가를 나타냅니다.

삼성전자 PBR 밴드차트

 

위의 PBR BAND 차트를 보면 더욱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위 차트에서 파란색선은 현주가를 나타내며, 젤 하단의 하늘색선은 PBR 1배를 의미하고 젤 상단의 보라선은 PBR 2배를 의미합니다. 위의 차트는 단 5년간의 짧은 기간만 제공하고 있지만, 20~30년으로 늘리더라도 마찬가지 결과입니다. 단, 예외였던 시기는 한국의 IMF사태로 1997년 전후의 차트만이 PBR 1배를 하회하였습니다.

즉, 국가 부도사태가 아닌 이상 삼성전자의 차트는 PBR 1배를 하회한적이 없으며, PBR 1배에 근접하면 할수록 매수세가 급격하게 유입되며, PBR 2배에 접근할수록 매도세가 강력하게 유입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차트의 PBR 사이클 주기는 약 2.5~4년을 주기로 오르내리며, 4년에 한번씩 최대 2배(PBR 1배 매수, PBR 2배 매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밸류에이션 투자법을 활용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삼성전자의 PBR을 유의깊게 보시고, PBR이 1.0~1.25배에서 집중적으로 매수하고 PBR 2.0배를 상회하는 경우 분할매도하는 방법으로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2) 60월선 투자법

60월선 투자법은 횡보 또는 하락하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60월선을 하회하거나 근접하였을 시 매수하고 60월선을 이탈한 이후 적정 마진을 초과하거나, 5년의 반도체 상승사이클을 채운 후 매도하는 전략으로 위에서 설명드린 밸류에이션 투자법에 보완하여 활용하거나, 단독으로 활용하더라도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럼 과거 차트를 통해 60월선 투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985~1993년 삼성전자 월봉차트

1985년~93년 기간 중 60월선(진한 초록색선)을 하회하였던 1991~1993년 기간이 제가 설명드리는 매수포인트 입니다.

1990~1999년 삼성전자 월봉차트

1991~1993년 매수하였을 경우 1995~1996년 최고점까지 약 5년만에 약 8배 상승하였습니다. 이후 매수가 가능한 구간은 IMF시대였던 1997~1999년으로 60월선을 하회하였습니다.

1995~2004년 삼성전자 월봉차트

IMF시기 60월선을 하회하였을 때, 삼성전자를 매수하였다면, 2000년 대상승 시기에 2~3년만에 약 10배의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00~2001년에 다시 매수포인트 구간인 60월선에 인접합니다. 해당 시기는 60월선을 하회하지는 않았으나, 앞서 대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대상승구간에서 만일 매도하였다면 다시 접근해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1999~2007년 삼성전자 월봉차트

2000~2001년 60월선 인접한 시기에 재매수하였다면, 2001~2006년에 이르는 대상승 구간에서 5년간 약 9배의 수익 창출이 가능하였습니다.

2007~2015년 삼성전자 월봉차트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이후 2008년10월을 기점으로 60월선을 하회하였고, 매수하였을 경우 2013년까지 약 5년간 4배의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13~2021년 삼성전자 월봉차트

2015~2016년 60월선 하회 시즌 약 2배의 수익, 그리고 코로나 사태때 60월선 접근 후 약 2배 상승 등의 수익을 볼 수 있는 구간이 있었습니다.

어떤분은 "과거 차트를 통한 결과론법적 방법 아니냐?"라고 꼬집어 비평하실 수도 있겠지만, 2009년, 2016년, 2020년 코로나 사태까지 제가 모두 적용하였고,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방법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 구간에서 매수를 고려한다면, 존버의 기다림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손실을 내더라도 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정리해보자면..

# 과거부터 현재까지 삼성전자는 꾸준히 상승했으나, 현재에 이르러 그 성장이 점점 둔화 (10배 상승사이클에서 2배 상승사이클까지) 되고 있음을 위의 차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60월선에 인접 or 하회하는 시기에 삼성전자를 매수하여야 큰 수익을 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물론 수많은 전문가들이 외치는 "존버하면 결국엔 승리한다"도 일리는 있으나, 그 기다림이 근 10년의 기간이 될 수도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 그리고 삼성전자의 상승주기는 평균 5년(IMF이후 시기 제외)이며, 하락주기는 평균 3년으로 삼성전자의 차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반도체의 사이클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음을 인지하셔야 하고, 2015년~16년 하락 사이클 이후 2016~2021까지 이어지는 5년간의 상승 사이클까지 모든 사이클을 마쳤음을 알고 투자에 임하셔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유튜브 등을 통해 삼성전자를 사서 존버하라는 소위 전문가들의 말만을 믿어서는 결코 성공할 수는 없음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과거 사례만을 두고 본다면 삼성전자는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없는 구간에 있으며, 다시금 60월선에 인접하거나 하회하는 차트를 만든 이후에라야 다시금 재도약을 준비할 수 있겠습니다.

# 단지, 과거와 다른 예외적인 부분이 있다면, 비트코인의 등장이 삼성전자의 하락 사이클을 단축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비트코인의 채굴에 삼성전자의 램이 대량으로 소모되고 있으며, 버클럭(기존 성능을 넘어선 기능의 활용, 채굴이후 다른 용도로 활용이 불가능한 고철이 된다)을 진행할 경우 삼성전자의 램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 접어들며 반도체의 소비량이 급증한 부분도 또하나의 주목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역시 미국, 중국 등 G2의 견제를 받고 조정기를 거치고 있어 당장의 폭발적인 상승을 기대하긴 어려운 바 당분간은 삼성전자의 주가는 하락 조정을 거친다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투자 판단을 하심이 가장 적절하다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