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종목

[2021년 유망 저평가주식] 조광피혁, 국보디자인 - 가장 완벽한 투자처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각매매 입니다.

 

 코스닥 3대 잠룡 포스팅 이후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오늘은 3대 잠룡 중 하나인 조광피혁과 이 조광피혁과 함께 박영옥 관련주로 손꼽히는 국보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 유망 저평가주식 1탄 보러가기 - 새로닉스 - 2차전지 엘앤에프 모기업

 본 제목을 보시면 매우 자극적입니다. 허나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 자극적인 제목으로도 제가 느낀 전율을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전율을 여러분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1. 미국시장의 천지개벽 (天地開闢)

 코로나 이후 트럼프와 연준은 엄청난 달러를 찍어내 시장에 공급하게 됩니다. 미국 생성이래 이렇게 짧은 기간동안이렇게 많은 달러가 시장에 풀린 적은 처음이며, 이렇게 공급된 유동성은 엄청난 속도로 주가를 끌어 올립니다. 그리고, 연준의 묵인 아래 역사적으로 열린적이 없던 추세 상단이 열렸습니다.

 

 

 

 

천지개벽, 미국 다우시장

 

 

 

 미국의 무리한 달러 발행과 새로운 추세상승의 묵인은 중국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위기를 느꼈기 때문이라 생각하며, 코로나로 인해 미국은 엄청난 타격을 입었지만, 중국은 이미 회복한 것에 약간의 조급함이 곁들여 졌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중국의 엄청난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이때 미국 경제가 잠시라도 주춤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그 지위가 흔들릴 수 있고 화웨이 등 미국의 견제가 지속되고 있으나, 중국 성장은 조금도 수그러들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 7.8% 예상, ‘시진핑 특수’ 가능”

내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반등하고,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방한 이후 한중간 경제 교류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8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중국 경제 전문가 31명을

biz.heraldcorp.com

 즉,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2020년 12월 미국의 새로운 하늘이 열렸고, 2021년 이후의 상승장은 미국 역사상 최고의 상승장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는 연준이 승인하였고, 미국이 승인한 공인된 상승장으로 이 상승장에 편승하지 못한다면, 단언컨데 최하층으로 전락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2. 조광피혁, 국보디자인

 그럼 왜 조광피혁과 국보디자인이 주목받아야 할까요? 이는 한국의 원조 슈퍼개미 박영옥 대표와 연관이 있습니다. 10년을 내다보고 투자하기로 유명한 박영옥대표는 과거 2009년 회복기에 즉 11년 전에 제약, 바이오산업의 상승을 예견하였습니다. 

 

 이 박영옥 대표가 최근 지분을 늘린 2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조광피혁과 국보디자인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그리고 이 둘을 들여다보면서 본 필자는 전율을 느꼈습니다. 대체 어느 부분을 보고 이런 준비를 한 것인지,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안나오더군요.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 대표기업 지분투자

 과거 박영옥 대표는 인터뷰에서 "미국시장엔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 알지 못하는 시장에는 투자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미국기업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지분을 확대한 2곳의 기업엔 모두 미국 대표기업의 지분이 있었습니다.

 

① 조광피혁 투자기업

 

 

 

조광피혁 미국기업 지분투자

 

 

 

 조광피혁은 과거부터 박영옥 대표가 투자한 기업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이 기업은 무려 7년전 2013년부터 미국주식에 당해에 벌어들인 수백억의 수익을 모두 투자함으로써, 현재 미국주식 평가총액은 1,342억에 달합니다. 이는 9월30일 기준 평가액이며, 12월29일 이 미국 대표기업은 이미 선두에 서서 상승을 시작하였습니다.

 

 

 

 

조광피혁 투자기업

 

 

 

② 국보디자인 투자기업

 

 

 

국보디자인 미국기업 지분투자

 

 

 

 국보디자인이 미국기업에 투자하기 시작한 시점은 2018년으로 시작시점엔 약 10억원정도의 투자금액으로 매우 작았으나, 2020년 현 시점엔 약 890억 상당의 지분을 투자하고 있으며, 주요 투자처는 애플, 구글,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등이 지분투자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보디자인 투자기업

 

 

 

 국보디자인이 투자한 대표기업도 엔비디아를 제외하고는 이미 상승을 시작하였으며, 엔비디아는 그간 상승이 너무 과도하여 조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나, 곧 상승에 합류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2) 본업에 있어서 독점적 지위를 지닌 업체

 이렇듯 조광피혁과 국보디자인은 닮은 꼴로 미국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박영옥 대표가 최근까지 지분 확대를 한 기업들입니다. 미리 미국에 새로운 파동이 생성되리란 것을 파악한 것일까요? 아니면 우연일까요?

 

 단지 우연으로 치부하기엔 그 시기가 공교롭게도 잘 맞물리며, 두 기업 모두 공통적으로 과거부터 미국기업에 지분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 기업 모두 본업에 있어서 압도적인 지위(조광피혁, 삼양통상과 함께 피혁계 독점적 지위, 국보디자인 8년 연속 인테리어 업계 1위 유지)를 지니고 있어 코로나 상황에도 꾸준히 수익을 내는 업체들입니다.

 

(3) 저평가 기업, 그리고 플러스 알파

 조광피혁과 국보디자인은 본업에 있어 국내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국내의 열악한 시장상황과 수년째 답보하는 섬유, 건설업의 영향으로 성장이 멈춘기업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수백억의 수익을 벌어들이지만, 그 이상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과거부터 저평가에 갇혀왔습니다.

 

 하지만, 박영옥 대표가 해당 기업을 편입한 이후 본업에서 벌어들인 수익을 미국 성장기업에 재투자함으로써, 투자를 통해 성장동력을 다시 달았고, 2020년 현재 두 기업 모두 현 시가총액의 절반에 달하는 투자금을 미국 선두기업에 투자하여 엄청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 조광피혁

 조광피혁은 매년 100~220억 정도 순이익을 꾸준히 내고 있습니다. 해당 순이익에 애플과 버크셔해서웨이에 투자한 투자수익을 단순하게 합치면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541.4억을 벌어들였으므로, 올해 641~761억의 순이익을 낸 것과 같습니다. (코로나 등의 특별 이슈가 있어 1~6월분은 본 포스팅에서 일단 제외)

 

 

 

 

 

 

 

 현재 시가총액은 3,817억에 불과하나, 순이익 및 투자기업으로 판단하자면 6,410~7,610억 정도가 적정 시가총액이라 볼 수 있으며, 시가총액을 통해 보건데 현재 주가는 기업가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경영권 보호차원에서 매입한 자사주가 46.57%에 달하며 이는 경영권 보호를 위해 시장에 나올 수 없는 물량이므로,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기에 현재 주가의 가치는 겨우 2,000억원에 불과합니다.

 

 

 

대주주와 2대주주(박영옥)와 지분차이 단 12%, 자사주는 경영권 보호차원에서 시장에 나올 수 없다.

 

 

 

 즉, 조광피혁의 현재 주가는 실제가치(투자지분 및 본업수익금)대비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처절한 저평가 상태이며, 미국시장의 새로운 천지가 개벽한 이때, 그 미국에 투자한 지분가치는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으므로, 새롭게 재평가를 받아야 할 시점이 왔다고 판단됩니다.

 

ⓑ 국보디자인

 

 

 

 

 

 

 국보디자인 역시 인테리어 업계의 부동의 1위로써, 압도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매년 100~150억의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습니다. 2018년 APPLE을 시작으로 10억의 투자에서 현재 890억에 달하는 미국주식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3분기 기준 평가차액만 128억에 달하고 있어, 합산 228~278억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가총액을 산정해보자면, 2,280~2,780억이 적정 시총으로 현재 1,298억원의 시가총액은 적정 시총대비 1/2 수준으로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며, 국보디자인 또한 2016년 이후 2018년, 2019년 매년 20~30만주의 자기주식을 꾸준히 취득하고 있습니다.

 

 

 

 

국보디자인 자사주

 

 

 

 국보디자인은 매년 꾸준히 20~30만주의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조광피혁과 마찬가지로 적은 유통주식을 가진다는게 그 특징이며, 그 수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보디자인의 자사주도 소각될 경우 현재 시가총액은 1,100억 수준으로 적정시총 대비 1/2이상의 처절한 저평가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4) 닮은 꼴, 품절주, 그리고 하늘이 열린 미국시장

 이 두 업체는 박영옥 관련주라는 키워드로 엮여 있으며, 품절주이자, 미국 대표기업 투자기업이자, 엄청난 투자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본업에 있어 압도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매년 꾸준히 자사주를 매입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다른 세력의 진입을 불허하는 품절주이며, 저평가 기업이자, 압도적인 이익 성장기업입니다.

 

 게다가 이 모든 준비를 마친 두기업 앞에 때마침 미국시장에 새로운 하늘이 열렸습니다. 2021년 이 두 기업은 어떤 모습을 그릴까요? 본 필자는 이 글을 작성하는 중에도 전율이 일어나네요. 여러분도 그러한가요?


 앞으로 다가올 2021년, 두 기업이 그릴 그림을 상상하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단순히 본인의 투자에 참고하시고 모든 투자의 몫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