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개념 및 시사

주식 롤백(Roll-back) 뜻과 주가에 미치는 영향 총정리 (feat. 나스닥 롤백)

반응형

1. 주식 롤백(Roll-back)의 뜻?

이번글에서는 주식 롤백이란 무엇인지, 주식 롤백의 뜻과 그 영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주식을 하다보면 종종 Share Roll-back 또는 Reverse Stock Split 이란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주식 롤백은 미국주식시장에서 한국시장의 '액면병합'과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럼 주식 롤백의 뜻, 그 예시와 주가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식 롤백은 주로 미국시장에서 기업이 관리비용을 제외하고 추가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더 높은 주식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예를들어 1달러 미만의 주식인 경우,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회사에 실제 어떤 문제가 없다하더라도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인해 누군가는 해당 회사를 문제있는 회사로 인식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별개로 나스닥 상장유지 기준 가격이 1달러 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나스닥 상장을 유지하고자 주식 롤백(액면병합)을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 외에도 주식 롤백에는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롤백이 발생하였을 때 해당 업체의 고시사항을 면밀히 살펴 리스크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액면병합이란?

액면병합이란 여러 개의 주식을 한 개로 합쳐 주식을 다시 발행하는 일이다. 주식 수를 줄이고 단가를 높이기 위해 이뤄진다. 여기서 말하는 액면가란 주식회사가 주식을 처음 발행할 때 주권 액면에 적는 금액이다. 액면가 1000원인 주식 다섯 주를 한 주로 합치는 액면병합을 단행하면 새로 발행되는 주식의 액면가는 5배인 5000원이 되는 반면, 발행 주식 수는 5분의 1로 줄어든다. 액면병합 뒤 주식을 재상장할 때 시초가도 액면가가 높아진 비율, 즉 5배만큼 높아진다. 액면병합을 하면 발행 주식 수가 줄고, 주당 가격이 올라가는 변화가 있지만 주식 발행액이나 자본금 규모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당연히 주주의 기존 지분율이나 지위에도 아무런 변함이 없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액면병합 - 주식을 합치다. (금융사전, 전정홍, 김태근)

2. 주식 롤백(Roll-back)으로 인한 주가의 영향

 기업이 주식 롤백을 시도하면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주식 롤백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미국기업이 롤백을 결정하는 대부분의 시점은 회사 내에 현금흐름이 부정적인 상황일 때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에는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롤백(액면병합)은 대부분 실적 또는 시황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주로 진행하기 때문에 투자한 기업에서 롤백(액면병합)이 발생하였을 때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대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표와 같이 미래아이앤지처럼 롤백(액면병합) 후 상승하는 사례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업체는 하락하거나 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보건데, 롤백으로 인해 100원에서 1000원으로 바뀌는 착시현상으로 급하게 투자하여 손해보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반응형

 

2) 주식 롤백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주식 롤백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거래소 이동조건에 부합하기 위한 롤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식 롤백은 첫번째 사례와는 반대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한국의 사례로 빗대어 보자면, 코스닥시장에서 코스피시장으로의 거래소 변경하는 사례와 같습니다.

 

 한국이든 미국이든 더욱 크고 안정적인 거래소에 이동하고자 하면, 수많은 까다로운 조건을 맞추어야 하는데, 만일 롤백을 시도하는 회사의 주식수가 이전하고자 하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총 주식수를 초과(예를들어 현재 총 주식 발행 주식수가 5억주인데, 이전하고자 하는 거래소 요건이 총 주식 발행 주식수 1억주 미만인 경우 / 1:5로 액면병합 시행)하는 경우, 액면병합을 통해 총 주식수 요건을 맞춰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이외에도 상장조건을 맞추기 위해 부채등을 줄여 재무적으로도 안정화를 달성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롤백(Roll-back): 상폐를 피하는 일종의 편법 (feat. 나스닥의 상장유지조건)

 나스닥은 다른 증권거래소와는 달리 별도의 상장폐지 요건이 없습니다. 단지, 이미 상장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상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장유지조건'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상장폐지 요건으로 작용한 '나스닥 규정 5550 (Nasdaq Listing Rule 5550)'에 따르면, 30일 연속 보통주 종가가 1달러 미만으로 내려갔을 때, 해당 통지일로부터 180일 내에 10 영업일 연속 1달러 이상으로 종가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일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즉시 상장폐지되므로, 롤백(Roll-back) 다른말로는 액면병합(Reverse Split)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사실 미국시장에서 주식 롤백이 발생하였다면, 본 규정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규정으로 인한 주식 롤백이 발생하였다면, 상황을 면밀히 살펴 리스크를 피해 투자를 결정하셔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주식 롤백(Roll-back)이 무엇인지, 정의, 주가에 대한 영향, 나스닥의 상장유지조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