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개념 및 시사

주식사는 법

반응형

주식사는 법

 안녕하세요 양각입니다.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기초적인 주식사는 법부터 헤매시는 것을 보고 기초적인 부분도 채워드리고자 주식사는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은 주식사는 법조차 매우 어렵게 느껴지시겠지만, 알고나면 너무 쉬운 내용입니다.

 투자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주식사는 법에는 보통주문, 시장가 주문, 장전시간외 주문, 장후시간외 주문, 호가주문, 자동감시주문, 시간외단일가 주문 등 많은 주문방법이 존재하지만, 주식 초보분들이 주로 이용하시는 주문은 일반 '보통 매수주문'이 전부입니다.

 

 그럼 핸드폰으로 보통 매수주문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수주문하기

주식 매수주문하기

 주식 매수 방법은 요새 어플들이 매우 좋기 때문에 정말 간단합니다.

 키움증권 화면을 기반으로 '엠투아이'라는 종목을 매수할 경우를 예제로 하였을 경우 두번째 화면과 같이 차례대로 입력하고 확인한다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문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 ① 계좌 비밀번호 입력 -> ② 보통 주문 선택 -> ③ 매수할 수량 입력 -> ④ 매수하고 싶은 가격 입력 -> ⑦ 현금매수 버튼 클릭]

※ ⑤와 ⑥은 가격 지정없이 바로 해당 종목을 매수하고 싶은 경우 활용하는 버튼으로 ⑥ 시장가를 입력하였을 시 당일 가장 높은 상한가 가격으로 자동 인식하며, ⑤를 클릭하면 지정 가격으로 본인이 가진 예수금의 범위에서 매수가능한 최대의 수량이 자동 입력이 됩니다.

 

 모두 잘 입력이 되었다면 세번째 화면과 같이 최종확인창이 열리며, 확인을 누를경우 매수주문은 정상적으로 서버에 전달되게 됩니다. 하지만 최종확인 창에 확인을 클릭할 경우 매수주문은 정상적으로 작동되나, 체결은 시장상황과 설정하신 ④ 매수가격에따라 매도자가 있다면 체결되고 매도자가 없다면 매도자가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매수의 체결과 종목의 변경

 이제 현재가를 보면서 거래를 체결하기 위해 어떻게 창을 보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①은 매도호가 창으로 주식을 팔고자하는 사람이 관여하는 공간입니다. 10,450원에 6,544라는 숫자가 있는데, 6,544는 주식의 수량을 의미하며, 종합하면 10,450원에 6,544주를 팔겠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주식은 현재까지는 호가로써, 체결 전이기 때문에 매도 대기물량이라고도 합니다.

 

 ②는 매수호가 창으로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관여하는 공간입니다. 10,400원에 1,075라는 숫자가 있는데, 1,075는 매수하고자 하는 주식의 수량을 의미하며, 종합하면 10,400원에 1,075주를 사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매수 대기물량이라고도 합니다.

 

 ①에서 6,544주와 ②에서 1,075주는 상호간에 50원의 의견차가 있어 체결되지 않고 대기하고 있는 수량으로 보시면 됩니다. ④는 현재 체결된 수량을 의미하며, 파란색은 매도에 의한 체결을 의미하고 빨간색은 매수에 의한 체결을 의미합니다. ③은 이런 매도, 매수에 의한 체결에 의해 형성된 현재가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⑤는 매수, 매도하고자하는 종목을 변경할 때 이용하는 버튼으로 ⑤를 누르고 종목을 검색하여 클릭하시면 원하는 종목으로 변경되고 앞서 배운 매수하기를 통해 다른 종목도 매수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주식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구요. 다음시간에는 주식을 하면서 등장하는 각종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