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

메타버스 관련주 총정리 TOP 7 - 이것이 리얼 메타버스(Metaverse)다.

반응형

1. 메타버스(Metaverse)란?


최근 메타버스의 열기가 뜨거운데요. 그 인기에 반응하듯 미국에서는 메타버스 ETF가 세계 최초로 상장되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주인 로블록스와 유니티의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는 지금,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명확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탈물질화), 메타버스는 로블록스, 제페토와 같이 플랫폼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탈물질화되어 물리적 거리를 초월하는 모든 물체와 공간을 통틀어 메타버스라 칭합니다. 탈물질화 경험을 위해서는 유형의 연결 매개체가 필수인데, 이를 포함한다면 메타버스의 영역은 무한합니다.

넵튠 자회사 맘모식스의 메타버스 세계 - 갤럭시티


투자의 관점에서 총 4가지 섹터로 분류할 수 있으며, 1) 메타버스 인프라 2) 메타버스 하드웨어 3) 메타버스 소프트웨어/컨텐츠 4) 메타버스 플랫폼 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시장규모는 2030년경에 이르러 약 1,700조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여기에 쏠리고 있습니다.

 

2. 메타버스 투자 포인트

 메타버스를 투자함에 있어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프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같이 다양하나, 현재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하드웨어' 분야 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메타버스의 세계가 최고 수준으로 갖춰진다 하더라도 이를 연결할 매개체가 없다면 그 의미는 없으며 미국과 전세계가 이 반도체와 메타버스관련 하드웨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에도 우리는 PC, 스마트폰을 통해 가상의 세계에 접속하고 있으며, 수년내에 이루어질 VR, AR 기기의 대중화는 메타버스 산업 성장의 폭발적인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1) 메타버스 하드웨어

 

① 나무가 - 3D 동작 인식 핵심 기술 & 3D 센싱 카메라 모듈 전문기업


- 연관 보고서 -
[숨겨진 메타버스 관련주] 나무가 - 제2의 옵티시스 (tistory.com)

 

[숨겨진 메타버스 관련주]  나무가 - 제2의 옵티시스

안녕하세요 양각매매입니다. 오늘은 잘 알려지지 않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그 주인공은 '나무가' 입니다. 1. 메타버스에서 주목받는 기술 - 3D 센싱(나무가) #3D 센싱 :

ygstock.tistory.com


② 선익시스템, 동아엘텍 - 세계 최초 Micro OLED 장비 개발, 중국 BOE에 양산용 Micro OLED 장비 공급

메타버스 시대 도래로 Micro OLED 제품 시장 진입 전망: 메타버스 시대로 진입하면서 AR/VR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예상함. 자회사 선익시스템은 이미 세계 최초로 Micro OLED 장비를 개발하여 연구개발용으로 지속 공급하고 있었으며, 지난해 중국 BOE 에 양산용 Micro OLED 장비를 공급한 바 있음. BOE 는 하반기에 마이크로 OLED 를 채택한 디스플레이 패널을 상용화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음. 따라서 디스플 레이 패널 제조업체의 Micro OLED 제조장비 수요가 하반기 이후 본격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동사의 실적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함.

 

2)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 컨텐츠

③ 자이언트스텝 - 전통적 VFX (VISUAL EFFECT) 제작 기업을 넘어선 콘텐츠 전문 기업

컴퓨터 게임을 만들던 Real Time Engine 과 Visual Creative 능력의 결합 동사는 전통적인 VFX 기법에 게임 산업에서 널리 활용되는 Unity(미국의 유니티테크놀 로지가 개발), Unreal Engine(미국의 에픽게임즈가 개발) 등의 Real-time Engine을 접목 했다. 분산 렌더링,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한 Real-time Engine 의 장점을 바탕으로 효율 적인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 또한, 모션 및 페이셜 캡쳐 과정에AI 기술을 바탕으로 배우의 표정과 동작을 디지털 데이터화 시킬 수 있는 제작 플랫폼을 개발하여 콘텐츠 제작 기간을 40% 정도 단축했다. 2020 년 Real-time 솔루션 매출액 비중은 약 20% 로, 메타버스 시장 확대, 5G 보급 확대, OTT 콘텐츠 확보 노력 등 콘텐츠 유통 기술 및 시장 발전에 따라 수혜를 예상한다.

 

반응형

3) 메타버스 플랫폼

④ 한컴MDS -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 인수

동사 자회사인 한컴인텔리전스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의 지분 55%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1 년 설립된 프론티스는 무기 체계, 자동차 전장 등 신뢰성 평가 사업과 사물인터넷(IoT) 사업을 영위하다가 2017 년부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및 솔루션을 개발해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및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메타버스 가상교육 및 가상회의 인트라넷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XR 판도라와 더불어 메타버스 세컨드라이프 클라우드 플랫폼인 XR 라이프트윈 등을 올해 출시할 예정이다.

 

⑤ 하이브(구. 빅히트), 와이지, YG PLUS, JYP엔터 - 메타버스 쌍두마차 네이버Z (제페토) 관련주

 

메타버스기업 네이버Z (제페토) - 주주구성

스노우는 당연하게도 네이버, LINE 등의 회사가 100%를 점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주주 구성에서 엔터주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은 YG PLUS로써, 제페토 관련주인 네이버Z의 연관성 뿐만 아니라 BTS소속사인 하이브(구. 빅히트엔터)와도 연관이 매우 깊습니다.

YG PLUS 주주구성

YG PLUS의 주주에는 와이지엔터, 양민석 대표 외에도 비엔엑스 9.73%, 빅히트엔터 7.3%를 자리하고 있습니다.

YG PLUS의 사업구성

YG엔터테인먼트의 소속 아티스트의 MD를 기획, 제작, 유통하는 사업과 음원 유통 및 음악서비스 사업, 광고 대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YG 스포츠/ 그린웍스, YG인베스트먼트 등을 인수·설립함.

추후 YG PLUS를 통해 BTS의 음원 등 하이브의 각종 컨텐츠가 YG PLUS를 기반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네이버Z의 지분을 통해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음원유통에도 관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⑥ 청담러닝 - 메타버스 타고 청담러닝 역에 내리세요

청담러닝의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플랫폼 강화이다. 청담러닝은 온라인 전용 플랫폼을 런칭할 계획 이며 이를 통해 현재 미커버 지역인 광역시 외 지역의 학생수 확보에 집중할 전망이다. 또한 연결자회사 씨엠에스에듀와의 융복합 커리큘럼이 6월에 런칭하여 원생수 증가에 기여할 전망이다.
2) 교육용 메타버스 상품이 연내 출시될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에듀테크 기업으로의 도약이 예상된다.
3) 해외 로열티 수입 확대이다. 베트남 지역의 로열티 정상화와 신규 컨텐츠 런칭 으로 전년 대비 52.4% 증가한 320만달러 수취가 예상되 며, 중국JV 직영점 (상반기 1개, 하반기 2개 예상)이 6월부 터 시작되는 만큼 전사 수익성 개선에 일조할 전망이다.

 

⑦ 맥스트 - K-메타버스의 리더

국내 유일 AR(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상용화 기업
- 맥스트는 AR 기업으로 메타버스 핵심 기술인 VPS(Visual Positioning Service),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 Mapping), Vision Tracking 원천기술 보유
- 사업영역은 ① AR 개발 플랫폼과 ② 산업용 AR 솔루션으로 구분. 2020년 기준 사업 영역별 매출액 비중은 AR 개발 플랫폼 14.9%, AR 솔루션 85.1%
- 2020년 글로벌 AR 개발 플랫폼 내 시장점유율은 약 5%(글로벌 4~5위 수준) 로 파악되며, 국내 산업용 AR 솔루션 시장 내 점유율은 약 3% 수준
- 동사는 제조(삼성전자,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 공공, 통신 3사 등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AR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위와 같이 메타버스와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7개의 기업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