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추천

양각매매 주식 종목 추천(23.5월) - 세아제강지주, 한국종합기술 (feat.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각매매 입니다.
 
금일부터 격주 또는 매월마다 종목을 추천드려 여러분에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단, 투자 결정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제 의견은 단지 참조만 하시어,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 추천드릴 종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사업에 영위하는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세아제강지주 5/26일 현재가
우량주, 가치투자주
한국종합기술 5/26일 현재가
급등예상주, 테마주
169,400 (▲1,600원(+0.95%)) 7,100 (▲40원(+0.57%))
더보기
세아제강지주 6/19일 현재가
우량주, 가치투자주
한국종합기술 6/19일 현재가
급등예상주, 테마주
5/26일 대비 상승률
182,900
 (▲13,500원(+7.96%))
5/26일 대비 상승률
7,120
 (▲20원(+0.28%))
세아제강지주 6/27일 현재가
우량주, 가치투자주
한국종합기술 6/27일 현재가
급등예상주, 테마주
5/26일 대비 상승률
197,200
 (▲27,800원(+16.41%))
5/26일 대비 상승률
6,830
 (270원(-3.9%))

1. 세아제강 및 세아제강지주 - (feat. 우량주, 가치투자)

(1) 준비된 차트

세아제강지주 월봉차트

 세아제강지주는 세아그룹의 지주사로써 한국의 대표적인 철강관련주 입니다. 차트상으로 하락조정 추세를 벗어나 이탈하였으며, 상승방향으로 전환하였습니다. 기존 고점인 20만원까지는 아직 20여%가 남았으나, 매수세가 죽지 않았고, 일봉, 주봉, 월봉, 년봉이 모두 정배열 상태로, 이전고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판단됩니다.
 

(2) 우호적인 시황 및 재무

 세아제강지주 지분 가치의 대부분은 세아제강이 차지하고 있고 세아제강은 현재 강관부문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강관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에너지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고, 주요 원재료는 HR Coil 등으로 포스코 등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기준 매출은 20.3% 증가, 영업이익은 63% 증가, 순이익은 74.3%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방산업인 미주 에너지용 강관산업의 시황개선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과거 2020년 5.67%의 ROE에서 현재 21.12%까지 성장하였습니다. 
 게다가 세아제강의 경우 배당수익률 역시 2020년 2.76%에서 2022년 기준 4.63%로 배당 역시 성장하고 있어 가치투자자에겐 매력적인 주식입니다.
 
 재무 뿐만아니라 시황적인 측면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도를 낮추고자 유럽은 다른 LNG 공급국가의 라인으로 LNG강관을 확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적인 수요에 맞물려 앞으로도 강관수요는 지속적이리라 판단되므로, 세아그룹에게 있어 유리한 환경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LNG강관 & 유럽의 에너지 독립

 LNG강관은 스테인리스 강관으로 이 스테인리스에는 약 8%의 니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니켈은 전기차 양극재의 주요 원재료로써 그 사용량이 늘고 있어, 니켈 가격은 지속적으로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LNG강관을 제조하는 세아제강에게 있어서 제품가 인상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유럽은 러시아의 에너지 의존도가 35%에 달하며, 특히 독일의 경우 70%에 육박합니다. 이에 유럽국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에너지 독립을 외치고 있으며, 러시아와 통하던 강관을 틀어 타 국가에서 공급받기를 원하므로 에너지 강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1위의 시장인 미국 역시 에너지 전환을 진행하고 있어 에너지강관의 수요는 현재까지도 지속적이며, 앞으로도 LNG강관을 제조하는 세아제강에 매우 유리한 환경을 조성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4) 저평가 및 수급

 세아제강지주와 세아제강은 기본적분석으로보건데, 극심한 저평가 구간에 있습니다. 특히 세아제강은 배당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수급은 세아제강보다 세아제강지주가 우세합니다. 이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을 제조하는 세아윈드의 영향을 온전히 세아제강지주가 받기에 수급이 몰린다 판단이 되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은 풍력구조물 원가의 70%이상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영역입니다.
 

반응형

 

2. 한국종합기술 - (feat. 테마주)

(1) 준비된차트

한국종합기술 주봉차트

 바닥을 다지고 오랜기간 횡보 끝에 돌파를 시도하고 있으며, 장기간의 횡보로 인해 이번 돌파가 주목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바닥권 차트이므로, 타 테마주에 비해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2) 관련 테마

 한국종합기술은 놀랍게도 1~2가지 테마가 아닌 수많은 테마를 안고 있습니다.
 ⓐ 수자원 관련주
 ⓑ 바이오가스 생산 의무화법 관련주
 ⓒ 우크라이나 재건 (전쟁피해복구) 관련주
 ⓓ 제주공항, 가덕도신공항 관련주
 ⓔ 이재명 관련주
 ⓕ 네옴시티 관련주
 물론 많은 테마에 몸담고 있다는 것이 좋은 일은 아닐지나, 큰 테마 2가지가 엮여 있어 주목이 갑니다. 특히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재건주와 관련해서 상승을 기대해볼만 합니다.
 

(3) 재무상 저평가 & 아름다운 배당주

 타 테마주와는 달리 PBR이 0.51에 불과하기에 자산가치가 투자하기에 매력적이며, 배당 역시 매해 주당 100원씩 꾸준히 지급하는 업체이기에 안정적입니다. 허나, 사업적인 측면이나 성장성 측면에서는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형성되는 대형 테마가 주로 건설 및 인프라에 집중되어 있기에 투자함에 있어 충분한 시세 차익을 노려봄직 합니다. 특히 우크라이나 재건은 앞으로 닥칠 현실이기 때문에 불모지에서 하나하나 딛고 일어서야 하는 우크라이나에게는 가슴아픈 일이나, 단지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건데 현재는 테마가 형성되기 이전이라 볼 수 있고 본격적인 테마가 형성된다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럽에 대량 무기 수출 및 지원을 하고 있는 K-방산에 이어 K-건설붐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국종합기술은 타 테마주와는 달리 배당도 존재하므로 장기간 버티기 투자를 하더라도 여유롭게 견딜 수 있어 선매수후 이후에 형성될 빅웨이브를 즐기는 것도 하나의 투자방법이라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위와같이 종목추천을 드리며, 세아제강지주, 한국종합기술이라는 2가지 종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_^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려요~ ㅎㅎ 모두들 성공적인 투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