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종목

도이치모터스 - 유동성 장세 최대 수혜주

반응형

# 도이치모터스

 

 각종 백신들이 개발되며 기존 코로나 장세에서 새롭게 변하고 있고, 코스피와 코스닥은 이미 많은 상승을 기록하여 추가 상승은 매우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또한 연말이 다가오면서 배당에 대한 기대와 함께 내년에 새롭게 주목받을 주식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봐야할 시점이 다가왔습니다.

 

 새롭게 많은 종목을 검토하던 중 도이치모터스가 눈에 띄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가끔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알려드려요~

도이치 ( Deutsch )는 다음 뜻으로 쓰인다. 
도이치 의미 : 독일( Deutschland )

 

# 도이치모터스 기업개요

 

 도이치모터스는 자동차판매업에 특화된 도이치그룹의 핵심회사로써, 7개의 연결회사가 있으며 BMW, MINI, 중고차, 할부금융 및 AS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도이치오토월드 전경

 

 

 도이치모터스의 강점은 도이치모터스에서 계열사로 이어지는 원스톱서비스에 있으며, 수원에 위치한 도이치오토월드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 

회사명

주요 제품/사업

주요종속회사 여부
도이치모터스(주)BMW, MINI 신차 및 인증중고차지배회사
도이치오토월드(주)부동산 개발 및 운영주요종속회사
도이치파이낸셜(주)할부금융업 및 시설대여업주요종속회사
(주)도이치아우토Porsche 신차 및 인증중고차주요종속회사
브리티시오토(주)Land Rover, Jaguar 신차 및 인증중고차-
(주)디에이에프에스금융알선, 수입중고차 매매-
(주)지카

자동차 정보 제공 및 온라인 광고 플랫폼

-
도이치피앤에스(주)도이치오토월드 내 성능검사-
(주)디에이오도이치오토월드 운영 및 관리-

 BMW, MINI, 포르쉐, 랜드로버, 재규어 등의 신차, 인증중고차를 판매하는 판매업부터, 차량 구매시 이용하는 금융알선, 할부금융업 등의 금융업, 그리고 차량관리를 위한 부품판매 및 성능검사를 시행하는 계열사까지 모든 서비스를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매장인 도이치오토월드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도이치모터스 분석

 

(1) 재무분석

 

 

 

도이치모터스 재무제표

 

 

 도이치모터스를 분석할때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야 할 부분은 시가총액 대비 높은 매출액과 자본성장율입니다. 위의 재무제표를 보시면 주춤했던 2019년을 제외하고 자본성장율이 2년 평균 2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투자에 있어 PER 10이란 10년동안 자본이 2배가 성장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만, 도이치모터스는 그 성장율이 한국의 일반적인 PER 10배 사업체 대비 무려 5배의 자본성장율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즉, 현재의 성장성을 제외하고 2019년 순이익을 기반으로 단순계산을 했을 시, 시가총액을 단순 산정해보면, 약 5,600억의 가치가 적정 시가총액이라 볼 수 있으며, 현재의 2,000억도 안되는 현재의 시가총액은 엄청난 저평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성장성을 제외하고 단순 계산으로 적정 주가를 계산해보자면..

   시가총액 5,600억 / 상장주식수 28,037,345 = 적정주가 약 20,080원

 

※ 성장성을 매년 물가상승률 4%정도만 산정하여 계산한다면,

   시가총액 8,300억 / 상장주식수 28,037,345 = 적정주가 약 29,565원

 

 

 

도이치모터스 시가총액

 

 

 적정 시가총액이 5000억이 넘음에도 현재 시가총액이 1900억에 불과한 이 상황을 분석해보자면 코로나 사태가 도이치오토월드와 같이 대면영업을 하는 도이치모터스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실제 도이치모터스의 업황 내용은 전혀 내용이 다릅니다.

 

1> [베타 투자리포트] 도이치모터스, '수입차 전성시대'... 밸류에이션 매력까지 (betanews.net)

[베타 투자리포트] 도이치모터스, '수입차 전성시대'... 밸류에이션 매력까지 - 베타뉴스

[베타뉴스=이춘희 기자]SK증권이 도이치모터스에 대해 투자 의견 매수와 목표 주가 10,000원을 제시했다. 증권사 자료에 따르면 도이치모터스는 BMW, MINI 로 대표되는 수

www.betanews.net

2> 도이치모터스, 신차판매량 급증…주가 저평가 구간 -KTB (edaily.co.kr)

도이치모터스, 신차판매량 급증…주가 저평가 구간 -KTB

KTB투자증권은 25일 도이치모터스(067990)에 대해 코로나19에 따라 도이치오토월드의 실적 반영이 지연되는 점을 고려해 목표주가를 기존 1만3000원에서 8500원으로 34.6% 하향 조정했다. 다만 신차판

www.edaily.co.kr

 위의 보고서의 상황만 봐도 아시겠지만, 코로나 상황에도 수입차 수요는 급증한 상황이고, 도이치모터스의 BMW 판매량은 올해 9월까지 누적 9305대로 전년동기대비 44%성장하였고, 포르쉐 판매량은 본사 생산차질로 인해 주춤하였으나, 4분기에 모든 차량의 선적이 예정되어 있어 4분기 실적은 큰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특히 포르쉐는 대당 할인이 없고, 마진이 높아 4분기 영업이익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시황분석

 

 2020년은 코로나라는 전염병 사태로 인하여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미국을 필두로, 전세계가 현금을 시장에 투하하였고 이로 인해 엄청난 유동성이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미국은 무려 4조달러를 시장에 공급하며, 달러대비 원화의 가치는 갈수록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환율 동향

 

 

 이런 환율의 하락은 BMW, MINI 등 수입차 가격에 변화가 없다면, 도이치모터스의 마진율은 떨어진 환율만큼이나 증가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입하여 판매하는 동사에 있어서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것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떨어진 환율만큼을 판매가격에 반영한다고 한다면, 타사대비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 우위에 설 수 있음을 의미하고 이는 실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토대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12월 말이면, 트럼프가 시행하였던 유동성공급의 일환인 실업자 수당정책이 끝나기 때문에 현재의 경제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선 바이든의 추가적인 유동성 공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즉, 환율은 코로나가 완전하게 종료되기 전까지는 앞으로도 수입자에게 유리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는 코로나 시대에 판매량은 증가하고 가격경쟁력은 높아지는 이런 모순을 지닌 동사에게 큰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2019년 대비 2020년 수입차 판매량

 

 

 위 도표는 한국 수입자동차협회에서 제공한 수입자동차 판매대수 현황입니다. 이 중 BMW와 포르쉐는 전체 판매량의 25%를 차지하는 대표 브랜드로 코로나 이후 BMW는 38%가 증가하였고 포르쉐는 무려 88.4%가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포르쉐는 3분기에 본사 생산에 차질이 있어 해당 물량이 4분기에 입항하므로 그 증가폭은 4분기에 더 가파를 전망입니다.

 

# 정리하며..

 

 도이치모터스는 코로나 시장에서 외면당하였으나, 실제 업황은 호황기를 보내고 있으며 시장에 현금이 넘쳐나는 현재의 유동성 장세에서 외제차는 소비자에게 주목받는 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예년과 다른 12월 지나면 ‘코스피 3000시대’ 온다?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특히 내년 코스피는 3000을 바라보고 있고, 국내 상황은 기타 여느 국가들보다 소비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기에 도이치모터스는 내년에도 더욱 큰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저평가주 도이치모터스에 대해 알아보았구요.

 

위 내용은 단순히 본인의 투자에 참고하시고 모든 투자의 몫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성투하세요~


[2021년 유망주] 새로닉스 - 2차전지 엘앤에프 모기업 (tistory.com)

[2021년 유망주] RCEP 최대수혜주 - 현대건설기계 (tistory.com)

 

반응형